티벳 사람으로 Tubeting (튜비팅)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은 티벳으로 돌아가는날에는 공항에서 내리자마자 중국 당국으로부터 체포되어 바로 감옥행이라고 합니다. 이유인즉 티벳에서 독립 운동하다가 수배자가 되어 가족이 인도로 피신해서 인도에서 살았다고 합니다. 타이완에 가면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타이완 사람을 통해 타이완에서 식당 일을 하여 많은 돈을 벌어 인도로 돌아가서 집을 사고 차를 사고 식당을 하여 크게 성공을 하였다고 합니다. 그 식당을 형제에게 맡기고 자신은 혈혈단신으로 10년 전에 미국에 와서 중국 식당 주방에서 일을 하다가 자신의 식당을 열었다고 합니다. 그는 영어를 곧잘 구사합니다. 미국에서 학교를 다녔냐고 물었습니다. 자신은 어디서든지 학교를 다녀본 적이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자기의 민족인 티벳 언어, 타이완에서 중국어를 배우고 인도에서 힌두어를 배우고 미국에서 영어까지 배웠다고 합니다. 어떻게 여러 나라 언어를 그렇게 잘 하느냐 물으니 자신은 가진 것이 없어도 정열이 있어 열심히 배웠다고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신이 하는 일에 열정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정열이 있는 사람은 가슴속에 맹렬하게 일어나는 적극적인 마음이 있습니다. 영어에서 정열 또는 열성을 '엔뚜지아즘' (Enthusiasm)이라고 합니다. 이 말은 그리스어 '엔데오스(Entheos)'에서 온 말입니다. 이 말은 신들린 상태, 신에 사로잡힌 상태, 신의 영감을 받은 상태가 '엔데오스'이며 정열입니다.

   하나의 명작을 만들기 위하여 침식을 잊고 작업에 전심전념하는 예술가를 보면 그는 마치 신들린 사람과 같습니다. 그의 마음속에는 오직 작품만 있을 따름입니다. 교향곡의 아버지인 작곡가 하이든 마음 속에는 누구에게도 잊혀지지 않을 위대한 곡을 만들고 말겠다는 꿈이 가득했습니다. 그가 어려운 환경에서도 작곡가의 꿈을 버리지 않고 노력한 끝에 수많은 교향곡을 쓰게 된 동기는 열정이 있었습니다. 베토벤 역시 청각장애를 앓고 있으면서도 최소한 하나의 곡을 쓰기 위해 10번 이상 다시 쓰며 정열적으로 작곡을 했습니다.

   정열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정열이 없는 사람의 말은 다릅니다. 정열이 있는 사람의 말은 감동이 있고 힘이 있습니다. 정열이 없는 사람의 말은 부정적이고 낙심하게 하는 언어와 게으른 단어를 씁니다. 영국의 위대한 철학자 버어트랜드 러셀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학창 시절에 나보다 재주가 뛰어난 친구들이 많았다 그러나 결국 내가 승리를 하였다. 왜냐하면 나에게는 정열이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하였습니다.

    각자에게 있는 정열 가운데 사도 바울은 복음 전함을 위해 식을 수 없는 정열이 있었습니다. 성경(고전9:16)에서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임이로라" 고 고백하였습니다. 정열은 복음화를 이루는데큰 힘이 됨을 보게 됩니다. 정열이 있는 사람은 코로나19 때문이라고 말하지 않고 꿈을 이루기 위해 계속 달려갑니다. 오늘은 2020년 마지막주일입니다. 올 한해 못다 한 주의 일을 정열을 갖고 한다면 새해에는 모든 사람에게 감동을 주는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문주 목사-